전남 나주시, ‘2025 전국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 3년 연속 대상 수상
강철 기자
sportswkr@naver.com | 2025-12-12 11:40:01
[SWTV 강철 기자] 전남 나주시는 지난 9일 열린 ‘2025 전국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는 지역 먹거리지수 평가는 전국 지자체별 지역 농산물 생산·유통·소비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먹거리 정책 전반에 대한 추진 사항을 지역 먹거리 지수로 계량 평가해 공표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는 먹거리 거버넌스 활성화, 안전하고 환경적인 지역 먹거리 생산, 지역 먹거리의 지역 내 우선 소비, 지역농산물 가치 확산, 먹거리 지속 가능성 제고 5개 평가 과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나주시는 5개 평가 과제와 14개 평가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고, 특히 지자체장의 추진 의지, 농가 조직화 교육, 민간 영역 로컬푸드 공급, 지역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간 소통 활동, 직거래 장터 운영, 먹거리 유통과정 전반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나주시 관계자는 “3년 연속 대상 수상은 행정의 노력뿐 아니라 농업인, 시민단체, 학교, 공공급식 참여 기관 등 각계각층의 참여와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시민 건강과 지역 농업이 함께 성장하는 먹거리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나주시는 지난 2020~2022년 사이 3년 연속 최우수상에 이어 지난 2023년부터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해 전국적인 ‘먹거리 정책’ 경쟁력을 입증했다.
[ⓒ SW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